장기렌트카 | 자동차리스 - 카베이
 

카베이에서 실시간 전차종 가격비교 가능!
전문가의 컨설팅을 바탕으로 실시간 진짜 견적을 받아보세요.

 

국내최대 장기렌트카 실시간 비교견적 카베이
고객의 상황과 니즈를 고려한 최적의 조건으로 1:1 맞춤상담 받아보세요.

 

국내최대 규모인 17개의 렌탈사와 협약!
실시간 프로모션 특가상품들을 지금 남들보다 빠르게 확인해 보세요.

 

카베이에서 HOT 이벤트 확인하고!
전문 카플래너를 통해 지금 내 차로 만들어 보세요.

 

국내최대 실시간 장기렌트/리스 가격비교 견적신청
카베이에서 무료로 받아보세요.

 

장기렌터카로 초기부담은 낮게! 차량관리 AS는 더쉽게!
신차를 구매하는 새로운 기준! 장기렌터카 카베이에서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새차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
국내최대 장기렌트&리스 비교견적 전문센터 카베이입니다.

10년의 노하우로 장기렌트 리스 최저가 컨설팅을 책임집니다.

     
   

돈 버는 견적서 준비됐습니다!

닫기
  • 장기렌트카 생각하고 있다면
    견적 비교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 A사
      901,560원
    • B사
      721,820원
  • 동일 견적 월렌탈료 179,740원 차이로
    총 8,627,520원 절감 효과!
  • 기아 2023 카니발 3.5 7인승 시그니처 무보증 만26세 2만KM 48개월 기준
 
 

TOP

CUSTOMER CENTER
유튜브
신차뉴스
프로모션
자동차상식
상품 Q&A
현재 위치
  1. 신차뉴스

신차뉴스

장기렌트 & 리스 뉴스

게시판 상세
제목 난폭운전 신고, 어떻게 해야 할까? 난폭운전 벌금까지!
작성자 장기렌트 카베이
  • 작성일 2020-04-21
  • 조회수 726



여러분, 안녕하세요!
신차장기렌트 카베이입니다.








오늘은 카베이의 여신! 카베이 민경 씨와 함께 난폭운전, 그리고 보복운전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난폭운전과 보복운전이 살짝 헷갈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선 두 가지 차이점부터 알아볼까요?




















난폭운전이란, 도로 위의 불특정다수에게 위협을 가하거나 교통 상의 위험을 초래하는 모든 행위를 말합니다. 이를테면 신호 위반이나 중앙선침범 같은 교통 법규 위반은 당연하구요. 과속이나 급제동, 그리고 안전거리 미확보 등과 같이 꼭 위법 행위가 아니더라도 운전자 스스로조차 잘 인식하지 못하는 잘못된 운전 습관도 이 범주에 포함됩니다.


















반면에 보복운전은 특정인을 상대로 한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운전을 이유로 특정 상대에게 상해나 폭행, 협박, 손괴 등을 행하면 이는 명백한 보복운전입니다. 이번에도 예를 들어 볼까요. 앞지르기를 통해 특정 차량을 추월하고서 고의적으로 급속도로 감속, 제동 등을 하여 진로를 방해하는 행위, 특정 차량을 쫓아 고의로 충돌하는 행위, 급 차선 변경으로 혼란을 야기하는 행위, 차량을 가로막은 후 언어적, 혹은 물리적 위협을 가하는 행위가 모두 보복운전입니다.

한 가지 더 주의할 점을 드리자면, 위의 말씀 드린 예시가 아니더라도 피해 운전자 및 제3자 운전자가 위협을 느끼는 운전 행위로 판단된다면 이 역시 보복운전으로 처벌이 가능합니다.






















난폭운전 기준과 보복운전의 기준에도 역시 차이가 존재하는데요. 난폭운전 벌금도 이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난폭운전을 할 경우 도로교통법에 의거해서 1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이 처해지구요. 만약 해당 내용으로 입건이 된다면 벌점 40점이나 40일 면허 정지까지 가능하며, 구속 시에는 당연히 면허취소 행정 처분이 가해집니다.

그렇다면 보복운전 기준은 어떨까요. 보복운전은 조금 더 엄벌이 내려지는 편입니다. 단 한 번의 행위만으로도 면허 정지, 취소 등의 행정 처분과 징역, 벌금형의 형사 처분이 가능합니다. 보복운전의 경우 조금 더 세심하게 말씀드려 볼게요!

- [특수상해]로 분류될 경우:
1년~10년 징역

- [특수협박]으로 분류될 경우:
7년 이하의 징역이나 천만 원 이하의 벌금

- [특수폭행] 및 [특수손괴]
5년 이하의 징역 혹은 천만 원 이하의 벌금

이렇게 엄격하게 나뉘고 있구요. 더불어 입건 시에는 벌점 100점과 100일 운전면허 정지, 구속 시에는 운전면허 취소와 1년간 면허시험 응시 금지의 행정처분을 받게 됩니다.




















도로 위를 도사리고 있는 많은 위험이 의지와는 관계없는 것이기 때문에 더욱 위험한 거죠. 만일 난폭운전이나 보복운전을 당했다면 감정적으로 대응하지 마시고, 최대한 방어 운전을 하시면서 맞대응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관건입니다.

상대방의 도발에 말려들어서 맞대응을 하게 된다면 상황이 뒤바뀌어 도리어 내가 가해자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만약 가해자가 차를 가로막고 내려서 폭행을 가하려고 한다면 창문을 모두 올리고서 차량 문을 잠근 뒤, 빠르게 경찰에 신고합니다. 만약 이때 내리셔서 대치한다면 경찰이 출동했을 때 가해자랑 함께 현행범으로 체포될 수 있는데요. 이렇게 되면 매우 강력한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해요.

















난폭운전 신고 방법! 난폭운전 신고, 보복운전 신고를 위해서는 해당 내용이 담겨 있는 증빙자료가 꼭 필요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건 역시 블랙박스 영상이겠죠? 자료가 확보가 되면 국민신문고, 경찰청 스마트폰 앱 '목격자를 찾습니다' 등에서 신고 접수가 가능한데요! 물론 경찰서 교통과를 직접 방문하셔도 좋습니다.

이렇게 난폭운전 신고 방법은 굉장히 간단한 편이지만, 한 가지 유의하실 점은 사안이 크지 않다면 단순 교통법규 위반으로 범칙금 부과로 끝날 수 있는데, 난폭운전이나 보복운전으로 중대하게 잡힌다면 신고자의 진술을 베이스로 기소의 여부를 결정하는데요. 처벌이 이뤄지려면 신고자가 반드시 담당 경찰서를 방문해 진술서를 작성해야 하는 점을 알아 두셔야 합니다.

이후의 과정은 일반적인 형사 사건 절차와 비슷한데요! 경찰에서 기소 의견으로 사건을 송치하면, 검찰에서는 사안의 경중에 따라 구속 여부와 기소 여부를 최종으로 결정하구요. 만약 기소가 될 경우 형사 재판을 받게 되고, 최종적으로 형벌이 결정됩니다.















카베이와 함께 알아본 난폭운전 신고 방법과 난폭운전 벌금, 그리고 난폭운전 처벌 및 기준, 어떠셨나요? 모두가 조금씩 배려해서 운전한다면 더 좋은 운전 생활이 되겠죠? 아무리 화가 났다고 해도 목숨을 담보로 상대방을 위협하는 행위는 결국 나 자신에게도 독이 되는 것 같습니다.

다음번에도 더 유익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이상 카베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클릭시 플러스친구로 연결됩니다 :)



[카베이 실시간 비교견적 신청하기]




첨부파일 공홈썸네일.jpg